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유튜브에서 찾기 어렵게 된 이유?

오늘 유튜브 검색을 하다가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유튜브에 올라온 김어준의 뉴스공장 동영상에 달린 댓글에 이런 의견들이 많이 보였다.

 

“며칠 전부터 유튜브에서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찾기 어렵게 되었다.

무슨 일이 있는 걸까”

 

정말 무슨 일이 있는 건지 궁금해서 필자도 유튜브에서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검색해 보았다

정말로 김어준의 뉴스공장 관련 동영상들이 보이지 않았다.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 없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 없습니다

 

예전에는 수많은 유튜버들이 유튜브에 김어준의 뉴스공장 원본을 편집해서 올렸는데 그런 영상들이 보이지 않았다

정말 무슨 일이 있나 하고 음모론, 의심의 눈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단지 TBS 교통방송에서 저작권침해로 다른 영상을 차단한 것으로 생각된다.

동영상이 차단이 되었는데 해당 유튜브 계정은 살아 있는 걸로 봐서 동영상을 차단만하고 다른 제재는 하지 않는 것 같다.

 

그리고 유튜브 TBS 교통방송 공식채널에서는 예전보다 더 신경을 써서 동영상을 올리고 있는 것 갔다.

이제는 듣는 것뿐만 아니라 볼 수 있는 김어준의 뉴스공장 동영상도 빠르게 올라오고 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 유튜브

 

아무튼 뉴스공장 동영상이 안보이는 이유는 저작권때문이지 무슨 음모론 같은 것은 아니다

예전에는 수많은 유튜버들이 인기 있는 시사정치 콘텐츠를 편집해서 자극적인 제목과 미리보기를 넣어서 유튜브에 올렸다.

 

지금까진 그랬었는데 이제는 방송사가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뉴스왜곡을 방지하고 수익성을 높이기위해서 저작권을 강화한 것 같다.

당연한 결과라고 본다.

 

뉴스 방송사가 유튜브에서 저작권침해로 동영상을 차단하는 것은 언제나 있어왔던 일이다.

그리고 유튜브의 저작권 침해행위는 최근으로 갈수록 더욱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신고가 많아진것도 놀라운 게 아니다.

 

유튜브에서 저작권침해를 받지 않고 올릴 수 있는 정치 콘텐츠는 국회의정 활동, 대통령 국회의원 기자회견 연설 이런 영상들 말고는 없을 것이다.

 

실제로 많은 유튜버들이 국회방송 의사중계시스템에 올라온 영상들을 올리고 있다

이것은 국민들의 알권리를 위해서 허락된 것으로 필자는 생각한다.

 

아무튼 유튜브 TBS 교통방송 공식 채널에서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비롯한 다른 영상들을 빠르게 업데이트 하고 있으니까 방송을 보는 데는 문제가 없다

 

그리고 유튜브가 아니더라도 tbs 라디오 어플 팟캐스트 어플을 이용해서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들을 수 있다

tbs 관련 어플

tbs 관련 어플

뉴스공장 팟캐스트 어플

뉴스공장 팟캐스트 어플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