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오버레이 감지됨! 이 권한 설정을 변경하려면 메시지 해결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어플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설치는 안 되고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가 보이는 경우가 있다.

 

화면 오버레이 감지됨 이 권한 설정을 변경하려면 먼저 설정 앱에서 화면 오버레이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 메시지는 앱 접근 권한을 설정할 때 무슨 작업을 허용하시겠습니까? 대화 상자에서 허용을 선택하면 보인다.)

 

이 메시지가 보일 때 설정 열기를 누르면 뭔가 당황스런  화면이 보인다.

다른 앱 위에 표시되는 앱이라고……. 아무튼 여기서부터는 어플 설치를 못 하고 어떻게 해야 될까 생각하다가 여기저기 누르고 헤매다가 결국엔 짜증만 나는 경우가 있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이상의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면 보안이 강화되어서 이런 메시지가 보일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화면에 어떤 정보를 표시하는 어플을 삭제하거나 그 기능을 OFF해야 한다.

흔히 문제를 일으키는 어플은 시력보호를 위해서 설치한 블루라이트 차단 스크린 필터다.

이 어플이 설치되어 있다면 그 기능을 끈 다음에 어플을 설치(설정) 하면 된다.

 

필자는 처음에 이걸 모르고 블루라이트 차단 스크린 필터를 아예 삭제한 다음 어플을 설치하고 설치가 끝나면 다시 어플을 설치하는 수고를 했었다.

블루라이트 차단 스크린필터 처럼 한번 실행되면 사용자가 별도로 조작 하지 않아도 계속 실행되면서 화면에 어떤 정보(밝기 조절)를 표시하는 어플이 더 있는데…….

 

오버레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측되는 어플은 다음과 같다.

(확인해보면 이 외에도 더 있을 것이다.)

 

ES 파일 탐색기, 알송, 클린마스터(파일정리 및 삭제(청소) 어플)

스위드와이파이, DU 스피드부스터, 스위패드, EASY 필터(눈을 보호하세요.)

 

헬로펫, 현재시간 항상 보기, 버즈런처어플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비슷한 기능을 하는 어플)

 

제스처어플, 도돌런처, shut app, 배터리세이퍼

cmlocker, cmsecurity, screen adjuster free

 

이런 어플이 설치된 상태에서 다른 어플을 설치할 때는 충돌이 생길수 있으므로

삭제하거나 어플 설치하기 전에 기능을 OFF 한 다음 어플을 설치하면  설치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