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빠른 검색을 위한 amp 프로젝트 한글 검색결과에 적용

구글이 모바일 검색에서 더 빠른 검색을 위해 내놓은 amp가 한글 검색결과에 적용되었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amp가 적용된 문서는 왼쪽에 번개 모양 아이콘이 보인다.

accelerated-mobile-pages-project-google-search

 

이 문서를 클릭하면 거의 동시에 페이지가 열린다.

페이지가 빨리 열리면 인터넷 방문자는 더 빨리 더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으니 더 만족도가 높아진다.

 

AMP는 Accelerated Mobile Pages Project의 줄임말이다.

이에 대해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무겁고 불필요한 요소를 줄이고 꼭 필요한 것들만 다운로드하게 해서 웹페이지 열리는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방법이다.

 

amp 페이지는 구글 모바일 검색결과에서만 보인다.

그러니까 스마트폰(태블릿)으로 검색하는 경우에만 보이고 구글 이외의 검색엔진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AMP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스코드를 수정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간단히 플러인을 이용해서 구현 할 수 있다.

필자는 Accelerated Mobile Pages, AMP  이렇게 2개의 플러그인을 적용했다.

wordpress-amp-plugin

 

amp를 적용하면 생략되는 기능이 많아서 페이지가 예쁘지도 않고 썰렁하게 보일정도다.

속도를 높이려고 기능과 디자인을 희생하는 것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것 같다.

accelerated-mobile-pages

 

 

아직 구글은 amp 페이지에서의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지원하지 않지만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방법으로 애드센스 코드를 구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필자는 구글이 밀고 있는 amp에 대해서 그 방향은 이해하지만 검색결과에서 amp 문서에 하이라이트를 주어서 더 검색에 우위를 주는 것에는 반대한다.

검색이 빨라지는 것은 찬성하지만 그 방법에서는 구글이 사용자의 의견도 수렴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