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를 사용한지 3년이 넘었는데 이번에 그래픽카드를 새 걸로 샀다.
지금 사용하는 것은 radeon rx580인데 게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는 큰 불편함은 없었다.
주로 문서작성, 인터넷 검색, 유튜브 시청용도로 사용했었다
가끔 동영상편집을 할때도 사용했는데 이때는 더 좋은 그래픽카드가 있으면 작업이 더 빨라지겠다 생각은 했었다.
그동안은 그래픽카드를 바꾸고 싶어도 가격이 너무 비싸서 살수가 없었다.
뉴스를 보니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 화폐를 생성하는데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리고 이제는 가격이 조금 내려간듯해서 그래픽카드를 구입하게 되었다.
두 개를 샀는데 하나는 amd radeon rx7600 다른 하나는 Nvidia geforce rx4060이다.
가격대를 보면 저렴한 편에 속한다.
24년 6월 6일 다나와 최저가를 검색해보니
라데온(radeon) rx7600 34만원 정도
지포스 rtx4060은 44만원 정도 한다.
ASRock 라데온 RX 7600 CHALLENGER OC D6 8GB 다나와 최저가
ASUS DUAL 지포스 RTX 4060 O8G EVO OC D6 8GB 다나와 최저가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그러하듯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를 하면 5~10만정도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다.
알리 구매라고하지만 판매자가 국내쇼핑몰이고 국내배송으로 오기 때문에 그냥 일반 택배가 오는 것처럼 빠르게 온다.
국내 배송이라서 통관절차나 관세도 없다.
두제품의 가격차이는 꽤 나지만 성능차이는 별로 없다는데 그래서 rx7600이 가성비가 좋다고 한다.
게임커뮤니티에서 의견을 보면 대체로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지포스를 추천하고 라데온 계열은 사지 말라고 한다.
그러니까 그래피카드는 닭치고 엔비디아 라고 한다.
나는 게임은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의견에는 신경 쓰지 않는다.
일단 두 제품다 나름의 성능은 가진 그래픽카드들이다.
일반적인 사용(게임을 제외한) 즉 문서, 인터넷 검색이나 유튜브 시청은 차고 넘치는 성능이다.
좀더 고사양이 요구되는 유튜브 동영상 편집도 원활하게 할수 있는 성능이다.
두 제품 모두 제로팬 기능이 있다.
제로팬 기능은 게임을 제외한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거의 그래픽카드의 쿨링팬이 돌지 않아 소음을 줄여주는 기능을 말한다.
발열 체크
rx7600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컴퓨터만 켜둔 상태에서는 약 40도가 나왔다.
소비전력은 0~30w를 왔다 갔다 한다.
rtx4060은 아직 택배가 도착하지 않아서 체크를 못하고 있다.
크기
두제품 모두 2팬이라 크기가 큰편은 아니라서 대부분의 컴퓨터 케이스에는 장착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