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즈 트렁크쇼바 교체! 트렁크 고장나서 위로 올라가지 않고 아래로 내려온다면!

필자는 경차 마티즈1 스포츠(수동)를 타고 다니는데 어느 날부터 차 뒤에 있는 트렁크가 잘 열리지 않아 불편했었다.

그러니까 트렁크를 연 다음에 트렁크를 약간만 위로 올리면 그 다음부터는 트렁크가 알아서 올라가는데 올라가는 힘이 약해져서 트렁크가 다시 내려왔다.

 

그러니까 물건을 올리고 내릴 때 트렁크를 손으로 잡고 물건을 옮기려하니 위험하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했다

 

이런 경우에는 지지하는 힘이 약해진 트렁크 쇼바를 교체하면 된다고 한다.

트렁크 쇼바는 트렁크 덮개를 지지하는 장치인데 막대모양으로 생겼다.

마티즈 트렁크 쇼바

마티즈 트렁크 쇼바

(마티즈 트렁크 쇼바 품번 : 96563503-dyc)

 

새로 구입한 트렁크쇼바는 기존에 사용하던 트렁크 쇼바와는 달리 지지하는 힘이 매우 강했다.

트렁크 쇼바를 바꾸니까 이제는 트렁크를 살짝만 올려도 그 다음부터는 트렁크 덮개가 위로 팍팍 올라갔다.

 

트렁크 쇼바 교체하는 것은 쉬운 작업이라서 굳이 카센터에 가서 수리를 할 필요가 없다.

 

트렁크쇼바는 인터넷에서 두 개 한 쌍을 2만 원 안 되는 가격에 구매했다

트렁크쇼바를 교체 하는 경우에 구형 마티즈 같은 경우에는 12 미리(mm) 스패너가 필요할 수도 있다.

마티즈 트렁크 쇼바

마티즈 트렁크 쇼바

 

구형 트렁크쇼바는 쇼바를 지지하는 볼 엔드 나사가 쇼바와 결합되어 있는데 분리하기가 어렵다.

필자는 구형 트렁크 쇼바를 쇠톱으로 잘라서 볼 엔드 나사를 분리했는데…….

이렇게 할 필요 없이 그냥 볼 엔드 나사를 4개 구입해 쉽게 작업할 수도 있다.

 

구형 트렁크 쇼바가 아니라면 교체작업이 아주 쉽다.

볼엔드 나사는 그대로 두고 트렁크쇼바만 분리한 다음 새로운 트렁크 쇼바를 장착하면 된다.

댓글